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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종합/지역·경제

농식품 수출 역대 최대 실적…9월까지 73억 750만 달러 기록

by 시사상조신문 202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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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9월 말 실적 중 최대로 지난해 대비 8.3%↑…13개월 연속 증가 추세
◆라면 9억 달러 돌파…멕시코 2배↑ 등 중남미 급증, K-푸드 위상 높여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지난달 말 기준 농식품(K-Food)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해보다 8.3% 증가한 73억 75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이른 추석 연휴로 조업일수가 전년 동기 대비 적었음에도 농식품 수출은 역대 9월 말 실적 중 최대 실적을 달성했고 13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였다.

수출 상위 품목인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은 모두 9월 기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냉동김밥·즉석밥·떡볶이 등 쌀가공식품은 전년 동기 대비 41.6% 증가한 2억 1790만 달러를 수출해 지난해 연말 실적인 2억 1720만 달러를 넘어섰다.

우리 쌀 가공식품 수입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크게 성장하는 한편, 최근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및 중국의 대형 유통매장에 새로 입점함에 따라 앞으로의 성과도 기대된다.

수출액이 가장 많은 품목인 라면은 지난달 한 달 1억 300만 달러를 수출해 지난달 말 누적 9억 달러를 돌파했다. 수출 성장세가 가장 높은 지역은 중남미로, 특히 멕시코는 2배 이상 한국 라면을 수입했다.

중남미는 케이(K)-푸드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신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곳으로, 현지기업 및 학교의 케이-푸드 급식의 날 행사, 소셜미디어(SNS) 챌린지 등을 통해 라면 등 케이-푸드의 매력을 지속해서 홍보한 영향으로 보인다.

신선농산물은 상반기 물량 부족으로 수출이 저조했으나, 하반기 본격 출하시기를 맞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8월부터 출하된 배·포도는 8~9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15.6% 수출이 증가했는데, 철저한 재배 관리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포도를 생산하면서 주요 시장인 대만 수출이 2배 이상 늘었기 때문이다.

신선농산물 수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배는 재배 현장의 안전성 관리부터 맛의 우수함까지 주요 시장인 미국·베트남 현지 언론과 협업해 집중 홍보해 연말까지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민·관이 원팀이 되어 수출 확대를 이어가기 위해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말에는 수출 확대 추진본부 간담회를 통해 주요 수출업체 임원진을 만나 수출 확대에 힘써줄 것을 독려했고, 기여도가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연말에 수출탑을 시상해 격려할 예정이다.

김종구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4분기에도 국가별 주요 전략품목 발굴 및 집중 판촉, 국내외 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수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밝히고 “연말 농식품 수출 최대 실적 달성을 위해 신선농산물 수출도 확대할 수 있도록 수출품의 품질 및 저온유통체계를 관리하고 신시장 박람회 참가 및 마켓테스트 등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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